ready boost(레디부스트) 설정하는법 컴퓨터 빨라지는 법 , SD카드와 USB를 이용하여 레디부스트를 설정해보자

컴퓨터 활용|2013. 12. 16. 12:00
반응형

레디부스트(Ready boost)란 무엇인가?

레디부스트란 SD카드나 USB를 이용하여 일정량의 용량을 항상 대기하는 캐쉬메모리로 사용하여 컴퓨터 속도의 향상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이다.

 

기술이라 말하면 좀 애매하고 방법 정도로 알고 있으면 된다. 우선 윈도우7 기준으로 레디부스트 설정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레디부스트 효과가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을 덧붙히도록 하겠다.

 

 

 

 

 

 

최근에는 USB나 SD카드의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져 이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컴퓨터의 성능이 빨라진다면 한번쯤 시도해볼 수 있는 작업이다.

 

작업은 간단하다

 

 


우선 남아도는 SD카드나 USB가 있어야 하겠다. 본인은 32기가 용량의 SD카드를 사용했다.

SD카드는 각각의 CLASS가 존재 하여 SD카드 자체에도 읽기와 쓰기의 속도 차이가 있다.

32기가 정도면 클래스가 상당히 높으므로 속도에서는 안심이다

* 너무 저용량이거나 상당히 오래된 부품을 사용했을 경우 오히려 성능 저하를 불러 올 수 있다

컴퓨터는 낮은 성능이 기준이 된다.

 

 

 

 

USB나 SD카드를 컴퓨터에 연결 한 후 이동식디스크로 인식이 되면 오른쪽을 눌러 포맷을 진행한다.

 

 

 

레디부스트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포맷 파티션은 NTFS나 exFAT를 권장한다. 이 파티션으로 포맷해야지만 SD카드의 모든 용량을 사용하여 레디부스트를 설정할 수 있다.

 

 

 

 

 

 

 

SD카드의 포맷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이동식디스크의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속성에 들어간다.

 

 

속성에 들어가게 되면 레디 부스트(Ready boost) 탭이 보일 것이다

이 장치를 ready boost 전용으로 사용을 선택 하고 공간으로 최대로 맞춰 준다.

 

간혹 sd카드에 " 이 장치를 레디부스트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든지 읽기전용으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라는 오류가 뜰 때가 있는데 해결 방법은

* sd카드 리더기에 LOCK이 걸려 있는지 확인하고 수동으로 LOCK을 해제 한다

만약 리더기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sd카드를 해제하여 sd카드 쪽 단자를 지우개 따위로 세척한 후 다시 장착한다.

 

이 2가지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sd카드가 고장 난  것입니다.

 

레디부스트 효과는 과연?

기세좋게 32기가 SD카드를 이용해서 레디부스터 캐쉬 메모리에 전부 투자했지만 속도의 향상은 글쎄.

 

인터넷, 윈도우 속도

- 인터넷이나 윈도우 속도의 향상은 있었다. 하드의 버벅임도 적어졌고 창도 훨씬 수월하게 실행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게임속도

- 게임 자체가 시스템 메모리 보다 비디오 메모리가 자주 쓰이기 때문에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게임을 실행해봤을때 큰 향상을 얻지는 못했다.

 

이 컴퓨터 자체가 세컨드 컴퓨터라 좋은 성능을 갖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윈도우 속도에서 향상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마도 레디부스트로 인해 멀티태스킹이 좋아 졌다고 판단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32기가 까지 설정할 필요는 없고 16기가 정도로 마무리 해도 좋을 것 같다


2013/12/16 - [컴퓨터 활용] - [컴퓨터 활용]저사양 PC에서 고사양 게임 원할히 돌리는 법! 고사양 게임 렉 줄이기! 디아블로 3 USB 설치 하는 방법!usb를 SSD로 사용하는 방법 Mklink 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