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유심을 KT 공기계에. KT 유심을 SK 공기계에서 사용방법 총정리 LTE폰 3G로 유심변경 , SK APN설정법 , KT APN 설정법

컴퓨터 활용|2014. 1. 4. 08:46
반응형


SK유심을 KT 공기계에. KT 유심을 SK 공기계에서 사용방법 총정리 LTE폰 3G로 유심변경 , SK APN설정법 , KT APN 설정법



휴대폰 단말기기와 통신사가 서로 다를때 유심변경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합니다.

우선 개념을 잡자면 휴대폰 단말기 제조사가 휴대폰을 발매할 때 출시할 통신사와 제휴하여 발매합니다. 이유는 말그대로 제휴 사업( 휴대폰 안쪽에 보면 통신사 어플이 깔려있습니다.) 일명 끼워 팔기라고 하죠.


 


타사 유심 변경이라고 하죠 예를 들면 SK기계에 KT 유심을 끼워 사용하거나 KT기계에 SK유심을 끼어 사용하거나 또는 LTE 유심을 3G 폰에 사용하거나 하는 방법 . 아주 간단하고 쉽습니다.


간혹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안된다는 터무니 답변들이 달려있는 경우가 많은게 . 안될 이유가 전혀 없고 어려운게 아닙니다. 


휴대폰 유심에 대한 모든것을 전반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모든 유심이 타사 모든 기기에 사용가능합니다. 

(단, 유심이 없는 LG U+ 2.5G는 제외)


1. 통신사를 SK사용중이고 KT기기가 놀고있다.(3G일 경우)

주저없이 SK 휴대폰에서 유심을 빼서 KT기계에 장착합니다 보통은 첫번째 켜질경우 "미인증단말기" 혹은 "개통이 필요한 단말기입니다"라고 나올 수가 있습니다.


이 메세지를 본 후 한번 더 정상적으로 껐다가 킵니다.

분명 KT기기 위쪽에 SK라고 뜰것입니다. 그럼 성공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닙니다. 아마 3G데이터 통신과 MMS 멀티 메일이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는 수동으로 맞춰주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SK통신사 -> KT향 단말기


SK APN 설정법


설정 - 시스템 -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 APN

에 접속후 메뉴키 -추가


- 이름 :SKT APN

- APN : web.sktelecom.com

- MMSC : http://omms.nate.com:9082/oms_mms

- MMS프록시 :smart.nate.com

- MMS 포트 :9093


이렇게만 바꾸어주면 됩니다.

간혹 SK유심을 KT단말기기로 바꿀 때 수동 개통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최초 개통시 타사 유심 제한을 걸어놓은 것입니다. 

설정 -> 보안 혹은 USIM 설정 -> 타사USIM제한을 풀어 줍니다.


그래도 안될시는 통신사 자체에서 막아둔겁니다 . 대리점 혹은 고객 센터에 연락해 임의대로 풀어야합니다. 이는 보안 때문에 걸어놓기도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2. 통신사는 KT 통신사를 사용 중이고 SK단말기로 전환할 경우


설정 - 시스템 -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 APN

에 접속후 메뉴키 -추가


KT APN 설정법


- 이름 :KT APN

- APN : alwayson.ktfwing.com

- MMSC : http://mmsc.ktfwing.com:9082


이렇게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간혹 특정 단말기에서 이렇게 설정해도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KTApnTool.apk


그 때는 이 파일을 받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KT APN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툴입니다.



부과설명

SK LTE 유심을 KT공기계 단말기에 사용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SK LTE 사용중에 KT LTE 공기계에 사용하려면 그냥 끼고 2번 껐다키면 됩니다 인터넷 답변중에 주파수가 다르다는니 어쩌느니 말도 안되는 근거로 안된다고 하는데 기기랑 주파수랑은 별개입니다. 주파수는 통신사 하고 통신하는 바로 유심칩이 주파수를 결정합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통신사에 개통 되어 있는 유심이 기지국하고 통신하여 주파수를 맞추는 것 뿐.

단말기 (공기계)에는 주파수를 결정하는 무엇도 없습니다 SK든 KT던 삼성꺼던 LG꺼던 통신칩은 그냥 퀄컴(qualcomm) 제품 사용합니다.퀄컴 4G이면 그냥 전부 똑같은 제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스펙차이가 조금 있을 뿐.
KT LTE -> SK LTE도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마찬가지로 대리점이나 고객센터에 요청하시면 되고 .

* 주의할점은 한국 대부분의 대리점은 많은 지식을 갖고 장사를 하는게 아닙니다. 그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애석하게도 통신사 고객센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안된다고 해도 되는게 맞습니다.. 안된다고 하면 기술팀 바꿔달라고 하세요 그냥.(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



그렇다면 LTE유심을 3G 공기계에 사용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LTE 유심이 특별라게 있는 제품이 아니라. 그냥 기존 유심 잘라놓은 것이며 . 3G 유심과 다른게 아닙니다. 무슨 기능이나 성능이 첨가 되어 있는 제품이 아니라 통신사와의 연결 고리만 되어 주는 것입니다.

위쪽에도 설명했듯이 회선 통신사와 바꾸려고 하는 공기계의 통신사가 다를 경우
APN 설정만 맞춰 주면 됩니다.

대신 LTE 회선이 개통되어 있는 유심을 끼워도  3G폰에 넣어 개통했을 경우는 그냥 3G만 사용가능합니다

반대로 3G유심을 ->LTE폰에 끼워도 마찬가지로 3G만 가능합니다. 이때는 요금제를 LTE로 바꾸면  LTE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