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시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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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최고의 디펜스장르인 전쟁시대4를 소개합니다 3이라고 알고 있는 작품이 워낙에 퀄리티가 높아서 아직 전쟁시대4까지는 해보신분들이 많이 없지만 제작사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시스템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은 전략 시뮬레이션의 느낌이 강했다면 이번에는 단계별로 업그레이드 시키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해가는 방식입니다 시대를 발전하는 면에서는 어느정도 일맥 상통하는 것이 있네요 또한 영웅이라는 개념이 있기에 게이머가 직접적으로 전투에 가담하여 실력에 따라 승패를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상당수의 디자인과 배경음악 등은 전편과 많이 흡사한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시스템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처음에는 원시시대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메인 캐릭터는 큰 바위를 던지거나 활과 총을 이용해 아군을 서포트하게 되는데요 특히 큰 바위를 들때는 마우스를 이용하여 좌측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파워게이지가 상승합니다 이때 적당한 타이밍에 손을 떼면 앞으로 던질 수 있게 됩니다


해보시다보면 노하우가 생깁니다 아주 오래된 고전인 포트리스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듯 합니다

레벨 선택화면입니다 스테이지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일일이 새어보기가 힘들정도입니다 인터페이스를 보시면 상단에 테크별로 유닛이 있습니다 처음에 생산할 수 있는 것은 밝은 백라이트로 활성화가 되어 있는데요 흑백빛으로 되어 있는 나머지는 아직 생산할 수가 없습니다 한판을 클리어할때마다 얻는 포인트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죠


원시시대라서 주무기들이 둔탁한 몽둥이나 나무로 만든 새총같은 것만 존재합니다 상대도 역시 같은 테크를 타고 있어서 여기서는 온전히 실력에 따라 승리가 결정됩니다


여러개의 유닛을 동시에 생산할 수 없으며 미리 선택은 해놓을 수 있습니다 생산간의 딜레이를 가장 짧게 하는것이 많은 유닛을 보유할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공격루트는 일직선 방향이라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비행유닛이 아주 금방 생산되어서 이를 방어할 레인지 유닛이 필요합니다 


궁극적 승리목적은 상대의 유닛을 모두 섬멸하고 적군의 베이스까지 침투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한판을 깰때마다 만나볼 수 있는 업그레이드 창입니다 주어지는 포인트는 제한이 있어서 전부 강화할 수는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새로운 유닛의 대한 테크트리를 업그레이드 하는것이 좋습니다 요구하는 포인트는 각각 다르며 모아두었다가 다음턴에 받는 포인트와 합쳐서 한번에 높은 테크를 타는 것도 상황에 따라선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유닛뿐만 아니라 BASE의 형태를 좀 더 현대적인 모습으로 진화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주인공이 갖고 있는 무기도 주무기와 보조무기등으로 교체하며 사용이 가능하죠 .이외에도 전체 캐릭터에 대한 스탯을 향샹시거나 자연의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스폐셜도 활성화 시킬 수가 있지요


전쟁시대4는 그래픽에대해서는 전작에 비해 크게 변화가 없지만 나름대로 플레이타임을 확장시키기 위한 전체적인 시스템변화가 돋보입니다 WAVE선택 화면에서 저장도 가능하고 쿠키삭제만 하지 않는다면 불러와서 언제든지 이어할 수가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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