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old 삭제 방법 (이전 윈도우 삭제)

컴퓨터 활용|2017. 1. 8. 15:10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알 수 없는 이유로 느려지거나 오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 그럴 때에는 어떻게 하시나요? 원인을 알고 간단히 해결이 가능한 것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이것저것 알아보는 시간 보단 그냥 OS를 재 설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답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걸리는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자신의 개인저장파일들입니다 이것들을 유지하면서 재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윈도우는 새롭게 설치가 되면서 문제가 말끔하게 해결 되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파일까지 유지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역시 이것에도 문제가 있지요. 이전 윈도우 파일이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왜 문제가 될까요? 바로 용량입니다 보통 운영체제를 설치해두는 위치는 SSD입니다 SSD같은 경우는 HDD에 비해 많은 공간을 제공하지 못하므로 그만큼 조금의 용량이라도 아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windows.old라는 폴더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 


보통은 C드라이브(메인)에 들어가시면 windows.old 폴더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용량이 많게는 20G가 정도 차지하기도 하지요


그냥 삭제하면 되는 것 아니냐?


아닙니다. 자신이 관리자라고 할지라도 "이 폴더를 삭제하려면 권한이 필요합니다"라는 방어메시지가


뜹니다 어떻게 해서도 삭제가 되질 않지요





물론 방법은 있습니다 스스로를 컴맹이라고 할지라도 관계 없습니다 아주 쉽게 해결 할 수가 있지요






일단 , 내 컴퓨터 -> C드라이브에 커서를 갖다대고 마우스의 우측 버튼을 선택해 


메뉴를 띄워줍니다 가장 하단에 "속성"이라고 있습니다 



가장 처음에 보이는 일반탭에서 "디스크 정리"를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에 보이는 화면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 를 선택합니다



목록에서 보면 "이전 windows 설치"를 찾아서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해줍니다 


약 8G가 정도의 용량을 먹고 있네요 




늦어도 1~2분 정도면 정리가 됩니다 

windows.old폴더의 역할은 아마 백업의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혹시라도 중요한 파일이 넘어오지 않았다면 그 안에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요? 물론 그렇다고 할지라도 다시 되 불러 오는 방법 역시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과감하게 제거하여 용량을 넉넉히 사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는 더욱 좋을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