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컴퓨터 활용|2014. 8. 18. 07:28
반응형

오늘은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하지만 주의할점이 많기에 우선 꼼꼼히 숙지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점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업그레이드 중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딱히 일명 뻑이나는 경우가 그리 흔치는 않지만 오류가 날 경우는 직접 수리가 어려운점을 알려드립니다. 게다가 제작사에서 밝히는 결함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은 업데이트를 삼가시길 바랍니다.  최신 사양의 메인보드의 경우는 특별한 문제가 없을시 업데이트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유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출시 후 발생하는 메인보드에 대한 제작사의 사후처리라고 보십니다. 큰 결함이 존재하거나 새로운 CPU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알아내기!

업데이트를 하려면 확실한 모델명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몇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요 네이버 자료실에서 쉽게 받을 수 있는 "EVEREST"를 추천합니다. 이것은 전반적으로 시스템 세부사항을 알려주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프로그램 설치후 BIOS쪽으로 가면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라고 보이실겁니다. 이것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는건 아니고 우선 시스템 스캔을 이용하려는겁니다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볼까요?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이러한 화면이 뜹니다 무료로 바이오스 스캔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만, 업데이트까지 하는것은 유료이므로 그냥 스캔 정도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델명과 제조회사만 알아내면 누구나 쉽게 수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아니어도 CPU-Z같은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모델명이 알파벳 하나, 숫자 하나만 붙어도 전혀 다른 모델이 되어 버리니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세심하게 알아보기 위해 하는 작업입니다. 



스캔 후 결과물입니다. 제 메인보드의 모델명은 BIOSTAR A770E3이며 , 오래된 컴퓨터라 그런지 마지막 업데이트가 09년 11월 19일로 되어 있네요.. 지금은 2014년인데 말입니다. 아무튼 저는 보조 PC이기 때문에 이렇게 자신있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알아보는것은 여기까지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회사의 이름이 바이오스타이기 때문에 biostar.com.tw 에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ASUS나 다른 메인보드 제조사도 검색만 하면 바로 나오기 때문에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신 지금 부터는 바이오스타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사이트에 입장하면 Support -> download로 들어가줍니다.


메인보드 항목에서  자신의 모델명을 찾아 검색해 누릅니다 저같은 경우는 A770E3였지요 뒤에 아무것도 붙는것이 없었으니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선택화면에서는 2가지를 받아야 하는데요 바이오스 업데이트 유틸리티와 바이오스 파일입니다. 업데이트 유틸리티는 기존의 도스에서 플로피 디스켓으로 작업해야 했던 어려움을 윈도우에서 쉽게 작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하실때에는 날짜를 보시고 가장 최신것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오래된 제품이라 그런지 저 같은 경우는 10년 11월03일 것이 최신이고 그 이후로는 나오질 않는군요. ROM과 VGA호환성을 향상 시켰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나쁘지는 않겠죠



해당 준비물이 모두 다운되셨으면 우선 업데이트 유틸리티부터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이것을 설치 후에 재부팅을 요구하는데 반드시 재부팅에 응하시길 바랍니다. 이 작업에서는 모든지 하라는 대로 한다면 큰 위험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설치된 유틸리티를 실행하면 우선적으로 백업BIOS를 하십시오. 어떤일이 생길지 모르니 무조건 해두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업데이트도 존재하는것 같은데 아마 , 바이오스 파일을 알아서 찾아서 해주는 친절한 서비스 같은데 외국서버라 불안감이 있어 그냥 수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자, 이제 대망의 시간이 찾아왔습니다. 좌측의 Update bios를 누르시면 위와같은 창이 팝업됩니다. 무슨 소린지 모르겠습니다 작업을 하는동안 아무짓도 하지 말라는 것 같네요 . 물론 아무짓도 하지 않을겁니다 저도 살짝 겁을 먹었습니다.



OK를 눌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아까 2가지 파일중 바이오스 파일을 잘 받아두셨죠? 그것을 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눌르자마자 바로 작업이 시행됩니다. 마우스도 움직일 수 없습니다 주위에 아무도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하시고 마우스 조차 만지시지 말기를 권장합니다.






혹여라도 실패할 경우는 어디까지나 본인에게 책임이 돌아간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최신사양의 메인보드는 굳이 문제가 없을 경우 업데이트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심심해서 한번 해보는 짓입니다, 보조 컴퓨터이기도 하고 오래되기도 하고 뻑이 난다고 해도 그다지 불편함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흥미로 하기에는 상당 부분 안고 가야하는 위험 부담이 있기 때문에 신중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자, 긴글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과정은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1분 동안 윈도우상에서 CMD 창이 뜨고 몇가지 항목의 퍼센티지의 숫자가 올라가는것을 눈을 멀뚱멀뚱뜨며 바라보기만 했을뿐입니다. 스크린샷을 찍을려고 했으나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는통에 다행이 뻘짓은 안하게 되었습니다. 괜한 짓을 했다가 실패하면 어찌합니까.. 그래서 결과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짜잔!




아까의 날짜와 비교하시면 됩니다, 비로 10년 11월03일로 소프트웨어 사후지원이 마감된 것 같지만 켜지는 화면의 크림도 멋진그림으로 바뀌어 있더군요 저는 그것에 아주 만족합니다 물론 그 때문에 이런 위험을 감수한것은 아니지만 구사일생으로 버텨중 이 고마운 메인보드에게 램과 CPU와 그리고 그래픽카드를 선물하려 합니다 물론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요 이런 위험부담이 있는 작업을 해서 성공할때는 뜻모를 쾌감이 느껴지네요 자, 모두들 성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컴퓨터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프로그램  (2) 2014.08.30
하드디스크 속도 측정  (0) 2014.08.26
델 베뉴8프로 사용기 윈도우태블릿  (4) 2014.08.04
페이팔 가입방법  (0) 2014.08.02
컴퓨터 사양보는법 CPU-Z  (0) 2014.07.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