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미라진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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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디펜스 장르라고 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지만 슈퍼미라진워입니다 전작에 비해 몇가지 바뀐 것 같습니다만 생각보다 리뉴얼 된 것은 많지는 않네요. 슈퍼미라진워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라고 한다면 메인메뉴가 바뀌고 그래픽은 그래도지만 시점이 바뀌어져 있어서 그런지 꽤나 전장이 커보이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분명 3D는 아닙니다만 입체적임을 한껏 느낄 수가 있지요


이것은 좋아졌다 나빠졌다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게이머분들의 취향에 따라 달린 것 같네요 제 취향에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조금 불편해진 부분도 존재합니다 바로 메뉴와 모든 설명들이 한자로 변경되었다는 것이지요 . 패러디작인지 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기존에 해보신분들이 아니라면 스펙이나 인터페이스를 익히는데 다소 번거로움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영문일때는 그나마 쉬운 단어들이라서 의미를 금방 알아차릴 수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아쉬워진 요소이기도 합니다 


물론 그리 어려운 시스템이 아니라서 몇번 해보다 보면 여러가지 자원들이 어떤식으로 적용되는지 빠른 시간내에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메뉴는 3가지입니다 주로 사용하게 될 것은 위에서 부터 두개인데요 내용은 여러분들도 예상이 가능하시겠지만 첫번째 부터 말씀드리자면 싱글플레이입니다. 그 안으로 들어가면 다시 4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이것은 난이도를 표시하고 있는 것이지요


두번째 메뉴는 2인용 플레입니다 한 화면을 공유하여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를 할 수가 있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보는시점의 각도가 다소 달라졌습니다 살짝 누워있는 듯한 모습인데요 옆에서 바라보고 있는듯합니다 멀리 있는 유닛은 작게보이며 가까이 있는 것은 크게 보이게 됩니다


이런 효과는 나름 만족 스러운 부분이기도 하죠


진행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P는 WASD를 이용하여 생산할 유닛을 선택할 수 있으며

2P는 키보드 방향키를 사용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미니맵인데요 이것은 마우스로만 컨트롤 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의 화면을 공유하는지라 친구와 함께 플레이할 때에는 마우스를 소지하고 있는 게이머가 좀 더 유리할 수가 있겠네요 왠만하면 건들이지 않는 것이 우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살펴봅시다 상단에는 양쪽으로 체력이 나와 있는데요 이것은 메인베이스에 있는 크리스탈의 체력입니다 궁극적으로 승리하려면 이 체력을 모두 깎아서 파괴하면 이기게 되는것이지요


중앙에 있는 것은 카운트입니다 기존의 디펜스와는 차별화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이 시간이 0이 될 때마다 새롭게 유닛을 생산할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


좌측 화면에는 자원들이 표시됩니다 가장 처음에 동전은 유닛을 생산할 때 사용되는 골드입니다 두번째는 다음 턴에서 벌어들이게 되는 골드이지요


마지막으로 사람모양의 아이콘은 한번에 생산할 수 있는 인구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투에 임할 때 어떤 부분이 중요하게 작용할까요? 유닛들의 스펙들을 보면 사용되는 인구수와 골드가 제각각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골드가 남고 또 다른 상황에서는 인구수가 남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이것을 가장 균등하게 사용하는 것은 물론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닛들이 소모하는 자원은 제각각이라서 계산하려면 꽤나 머리를 굴려야할 것 같습니다


벌어들이는 골드 역시도 생산하는 유닛 스펙에 의해 결정됩니다 


또 하나는 공간활용입니다 전장이 넓어 보이지만 전투가 일어나는 곳은 극히 일부분만 사용되는데요 옆으로 진을 펼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접유닛을 예를 들어보면 아무리 많은 생산을 할지라도 뒤에서 대기하고 있는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앞에서는 혈투가 일어나고 있는데 말입니다 이것은 전투력의 낭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유닛 조합에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있는 유닛일 수록 생산하는 값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많은 수를 소환할 수는 없는 대신 공격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또는 원거리는 유닛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앞에 근접 전투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도 뒤에서 지원 사격이 가능하기에 낭비되는 전투력을 최소화 할 수가 있지요




슈퍼미라진워에서는 상대와 비교해봤을 때 모든 조건이 같습니다 마치 오목 같은 것이지요 누구하나 유리하지 않은 상황에서 반전 시키려면 위와 같은 전략의 구성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설계하기란 무척 어렵지요 몇번의 플레이를 거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해두어야만 적절하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상대와의 실력 편차가 적을 경우에는 한번의 경기가 장기전으로 되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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