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을 없애는 방법을 고민하며

|2023. 6. 10. 20:22
반응형

처음이다.

유독 집착이 심한 성격을 갖고 있어 몇가지의 일을 그르친지 모른다 . 그보다도 스스로가 너무 견딜 수 없는 감정에 쓰라려하곤 한다

 

그렇게 삶을 살아왔는데 처음으로 이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해본다

 

"모든 집착이 틀렸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어떤 집착은 또 좋은 성과를 내는 원동력이 되어주기도 한다. 

 

문제는 사람과의 관계이다 특히 연애감정이라면 이 집착이라는 것은 판단력을 잃게 만든다 그리고 스스로의 마음을 너무 아프게 한다

 

집착은 곧 불안이다

누군가에 대한 불안으로 나의 하루를 가득채운다고 생각하면 그것보다 더한 고문도 없을 것이다

 

답은 간단하다 . 집착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어떠한 관계의 성공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은 자명한 일일 수도 있다

 

어디에 물어봐도 비슷한 답을 얻을 것이다

그런데 이게 생각만큼, 말처럼 간단한 일이 아니라는게 가장 큰 문제다 사람의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집착이 강한 성격이란 것은 성품에 달려 있는것이다

 

 

어떻게 자라왔는지가 가장 크고, 현재의 나의 자신감 , 상황 등이 아주 큰 작용을 할 것이다

이렇게 수 많은 조건들이 있는데 이것을 어떻게 일일이 생각하고 파악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단 말인가

 

그저 이불 푹 뒤집어쓰고 괴로워 하는걸 선택할지도 모르겠다

 

모두들 알겠지만 집착이란 것은 연애감정에서 가장 크게 강력하게 두드러진다 . 

 

이 사람과 나의 관계가 애매하고, 불분명하고 안정적이지 않을 때 집착하는 쪽은 어김없이 끌려가게 된다

앞 날을 미리 걱정하는 사람은 집착과 불안이 심하다 . 

 

 

 

그래서 집착을 없애는법, 안하는 법은 무엇일까?

만약 집착이 없애는 것이 정답이라면 현재 내가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적어보려 한다 

이게 정답일지도 모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을뿐더러 내가 실행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지만 파악을 해보고자 한다

 

지금 나의 하루는 그 사람으로 가득하다. 

잠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 한숨 자고 일어나면 그 즉시 그 사람에 대한 그리움에 휩싸인다

 

집착을 하고 걱정을 해도 당장 그 어떤 개선도 되지 않을거란 걸 논리적이고 영리하게 인식해야 한다 

취미가 없는 사람에게 집착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 알고 있기에 내가 미치도록 집중하고 좋아할 수 있는 일을 당장에도 찾아나서야 한다

 

이렇게 미치도록 찾아내면 그것은 언제든 내게 일어날 집착에 대한 상황에서 좋은 회피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내가 뭘 좋아하지?라는 것을 지금 부터라고 곰곰히 고민해보고 단 한번이라도 시도해보자

 

이렇게 그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하루에 적어도 일부라도 쉴 수 있다면 마음은 조금씩 단련될 것이라 생각된다

 

운동을 하자 

나는 기본적으로 운동을 하며 힘든 상황 속에서도 오히려 그 사람이 더 그립고 생각하는 타입이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생각해보자 운동을 하고 좀 더 나은 모습이 된다면 그 사람과 만날 기회가 있을 때 조금 더 좋은 작용을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것은 분명하니까..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라고 생각하자 일종의 망상과 주입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오늘 만났고 내일도 만날 것이다라고 ..

 

이미 오늘 만난 상태에서 지금 집에 돌아왔을 때 어떤 감정이 들까? 그래도 당장 만나고 왔으니 그리운 마음이 조금 덜 할 것이다. 게다가 내일도 또 만날거라 확신한다면? 걱정이나 불안보다는 기대가 앞설 것이다 

 

미친 척하고 마인드 컨트롤을 해보자 심상화를 해보자. 

 

이런 다양한 방법의 시도를 하고 그 조차도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우린 다시 무너질 것이다 사랑은 구걸하는 것이 아니다 

 

시도를 해봐서 잘 안되었더라도 우리가 얻는게 없는게 아니다 그만큼 성장한 것이다 

 

 

어떠한 방법이던지 우리가 조금이라도 집착하는 시간을 줄일 수만 있다면 좀 더 객관적으로 생각할 수가 있고 만났을 때 부담도 덜어질 것이며 그로 인해 좀 더 깊은 대화와 좋은 말들이 오고갈 수가 있을 것이다

 

사랑은 구걸 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너무 보고싶다고 호소하고 구걸해봐야 누군가에겐 부담일 것이다 

 

 

댓글()